지평중학교
나·너 첫걸음: 관계의 문을 열다
대인관계 관련 집단 상담
◇ 대상 : 지평중학교 1~2학년 3그룹
◇ 운영기간 : 2026년 3월 24일 6차시
◇ 운영장소 : 지평중학교 교내
◇ 내용 : '대인관계'와 관련된 집단상담 프로그램 진행
◇ 프로그램 만족도


◇ 아이들 소감문
■ 앞으로 친구 관계가 더 원활해질 것 같기도 하고, 친구들의 성향을 알기도 해서 좋았습니다. 친구들은 생각보다 다정하던 것도 알았습니다.
■ 친구들과 다 같이 어울리면서 활동하기가 쉬운 일이 아닌데 오늘 이 시간에 모두 어울릴 수 있어서 행복했다. 앞으로도 다 같이 어울리는 경험을 많이 하고 싶다.
■ 다른 사람에게 손해를 끼치지 않고 살아야겠다.
■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서 서로 더 이해하게 되어서 더욱 친해진 것 같고, 친구들의 재능을 알고 서로 배려하여 수업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수업을 통해서 서로 알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친구들의 몰랐던 사실도 알게 되었고 프로그램을 해서 친구들이랑 더 시간을 보내고 친해진 것 같았고 다양한 활동도 해서 협동도 하고 재미있었다. 앞으로도 이런 프로그램을 자주 했으면 좋겠다.
■ 선생님의 큰 뜻이 너무 놀라웠다. 그리고 너무 재미있었다.
■ 친구들의 마음을 알아서 좋았으며 행복하고 즐거웠다.
■ 친구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며 협동심을 기른 것 같아서 우리 반이 자랑스러웠습니다. 친구의 진심과 속마음을 알게 되어 앞으로 더 잘 챙겨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굉장히 의미 있고 즐거운 시간이었다.
■ 오늘 이 시간 덕분에 지금까지 쌓였던 답답함, 스트레스, 마음이 풀리게 되었다. 학기마다 선생님 덕분에 정말 행복하다.
■ 오늘 프로그램으로 화해한 친구도 보고 나의 마음도 편해졌다. 포근하게 안아주시는 선생님에도 너무 감사했다. 친구들에게 나의 장점을 듣고 기분이 좋았다. 평소에 별로 친하지 않던 친구와 대화하며 엄청나게 친해지는 기분이라서 아주 좋았다. 다음에도 꼭 기회가 된다면 이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면 좋겠다.
■ 나 말고 다른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고 또한 감정에 대한 다름을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다. 선생님과 6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하고 다음에도 기회가 있다면 선생님을 또 만나고 싶다.
■ 친구와 싸운 감정을 잘 해결한 것 같았고 활동이 정말 재미있었다. 2학기 때도 이번 선생님과 또 보고 싶다. 오늘 정말 재미있었고 즐거웠다.
■ 친구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고 선생님께서 공감도 잘 해주시고 친구의 사이가 더 가까워진 것 같고, 이번 기회에 서먹한 친구와 대화해서 좋았어요. 다시 만나고 싶어요.
■ 서로의 마음을 더 잘 알 수 있는 것 같다. 이 프로그램만 하면 시간이 너무 빨리 가고 잘 지낼 수 있어 아주 좋은 것 같다. 기회가 된다면 2학기 때도 또 하고 싶다.
■ 이번 시간으로 싸웠던 친구들이 화해해서 다행이고 안심되었다. 선생님께서 친구들이 화해할 수 있도록 잘 지도해 주셔서 너무 감사했다. 또 친구들의 생각을 알고 싶어도 질문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몰랐는데 궁금했던 점들을 빼놓지 않고 다 물어봐서 알 수 있게 되어서 좋았다.
■ 선생님 다시 만나서 너무 행복했어요.
■ 너무 재미있는 하루가 되어서 좋았다.
■ 여러 감정을 알 수 있었고 친구들과 더 친해진 것 같다.
■ 선생님이 화를 내지 않고 재미있게 말 해주셔서 수업 내용이 이해가 잘 되었다. 다음에도 또 하고 싶다.
■ 평소에 잘 어울리지 못했는데 오늘 처음으로 가장 많이 놀고, 이야기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선생님 또 와주세요. 좋은 수업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활동 사진


지평중학교
나·너 첫걸음: 관계의 문을 열다
대인관계 관련 집단 상담
◇ 대상 : 지평중학교 1~2학년 3그룹
◇ 운영기간 : 2026년 3월 24일 6차시
◇ 운영장소 : 지평중학교 교내
◇ 내용 : '대인관계'와 관련된 집단상담 프로그램 진행
◇ 프로그램 만족도
◇ 아이들 소감문
■ 앞으로 친구 관계가 더 원활해질 것 같기도 하고, 친구들의 성향을 알기도 해서 좋았습니다. 친구들은 생각보다 다정하던 것도 알았습니다.
■ 친구들과 다 같이 어울리면서 활동하기가 쉬운 일이 아닌데 오늘 이 시간에 모두 어울릴 수 있어서 행복했다. 앞으로도 다 같이 어울리는 경험을 많이 하고 싶다.
■ 다른 사람에게 손해를 끼치지 않고 살아야겠다.
■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서 서로 더 이해하게 되어서 더욱 친해진 것 같고, 친구들의 재능을 알고 서로 배려하여 수업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수업을 통해서 서로 알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친구들의 몰랐던 사실도 알게 되었고 프로그램을 해서 친구들이랑 더 시간을 보내고 친해진 것 같았고 다양한 활동도 해서 협동도 하고 재미있었다. 앞으로도 이런 프로그램을 자주 했으면 좋겠다.
■ 선생님의 큰 뜻이 너무 놀라웠다. 그리고 너무 재미있었다.
■ 친구들의 마음을 알아서 좋았으며 행복하고 즐거웠다.
■ 친구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며 협동심을 기른 것 같아서 우리 반이 자랑스러웠습니다. 친구의 진심과 속마음을 알게 되어 앞으로 더 잘 챙겨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굉장히 의미 있고 즐거운 시간이었다.
■ 오늘 이 시간 덕분에 지금까지 쌓였던 답답함, 스트레스, 마음이 풀리게 되었다. 학기마다 선생님 덕분에 정말 행복하다.
■ 오늘 프로그램으로 화해한 친구도 보고 나의 마음도 편해졌다. 포근하게 안아주시는 선생님에도 너무 감사했다. 친구들에게 나의 장점을 듣고 기분이 좋았다. 평소에 별로 친하지 않던 친구와 대화하며 엄청나게 친해지는 기분이라서 아주 좋았다. 다음에도 꼭 기회가 된다면 이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면 좋겠다.
■ 나 말고 다른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고 또한 감정에 대한 다름을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다. 선생님과 6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하고 다음에도 기회가 있다면 선생님을 또 만나고 싶다.
■ 친구와 싸운 감정을 잘 해결한 것 같았고 활동이 정말 재미있었다. 2학기 때도 이번 선생님과 또 보고 싶다. 오늘 정말 재미있었고 즐거웠다.
■ 친구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고 선생님께서 공감도 잘 해주시고 친구의 사이가 더 가까워진 것 같고, 이번 기회에 서먹한 친구와 대화해서 좋았어요. 다시 만나고 싶어요.
■ 서로의 마음을 더 잘 알 수 있는 것 같다. 이 프로그램만 하면 시간이 너무 빨리 가고 잘 지낼 수 있어 아주 좋은 것 같다. 기회가 된다면 2학기 때도 또 하고 싶다.
■ 이번 시간으로 싸웠던 친구들이 화해해서 다행이고 안심되었다. 선생님께서 친구들이 화해할 수 있도록 잘 지도해 주셔서 너무 감사했다. 또 친구들의 생각을 알고 싶어도 질문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몰랐는데 궁금했던 점들을 빼놓지 않고 다 물어봐서 알 수 있게 되어서 좋았다.
■ 선생님 다시 만나서 너무 행복했어요.
■ 너무 재미있는 하루가 되어서 좋았다.
■ 여러 감정을 알 수 있었고 친구들과 더 친해진 것 같다.
■ 선생님이 화를 내지 않고 재미있게 말 해주셔서 수업 내용이 이해가 잘 되었다. 다음에도 또 하고 싶다.
■ 평소에 잘 어울리지 못했는데 오늘 처음으로 가장 많이 놀고, 이야기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선생님 또 와주세요. 좋은 수업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활동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