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홍천고등학교
나·너 첫걸음: 관계의 문을 열다
대인관계 관련 집단 상담
◇ 대상 : 용인홍천고등학교 1학년 26그룹
◇ 운영기간 : 2026년 3월 5일~6일 3차시
◇ 운영장소 : 용인홍천고등학교 교내
◇ 내용 : '대인관계'와 관련된 집단상담 프로그램 진행
◇ 프로그램 만족도

◇ 아이들 소감문
■ 새 학기라 걱정이 많이 되었는데 좋은 프로그램으로 다 같이 친해지고 웃을 수 있어서 좋았다. 이렇게 많이 웃었던 게 언제였지 할 만큼 재미있었다. 이렇게 좋은 시간 선물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소중한 시간 할애해서 와주셔서 감사해요.
■ 말을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친구들과 이야기를 할 수 있어서 좋았고 오늘 이 시간을 계기로 더 친해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이런 시간을 마련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오늘 이 시간처럼 많은 친구와 즐겁게 학교생활을 해볼게요! 이런 프로그램이 끝난다고 생각하니 너무 아쉽고 또 하고 싶어요.
■ 어색할까 봐 많이 걱정하고 있었는데 그 걱정이 무색하게 행복한 경험이 된 것 같다. 오늘의 기억이 이 학교를 졸업할 때도 생각날 것 같은 소중한 경험이 되었다. 앞으로도 친구들이랑 잘 지낼게요. 감사했어요.
■ 힘든 일이 있을 때 오늘의 기억을 통해 버텨갈 디딤돌이 될 것 같습니다. 사람과 어울리는 것을 어려워하고 부족한 저지만 그런 모습 또한 솔직하게 드러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사랑스러운 친구들과 1년 내내 사이좋게 지내고 싶네요.
■ 몰랐던 점을 새롭게 알게 되어서 좋았고, 기회가 된다면 다음에 또 하고 싶어요.
■ 개학하고 이틀 동안 반 친구들이랑 한마디도 못하고 밥도 혼자 먹어서 우울했었는데, 오늘 이 시간을 통해 친구들이랑 많이 가까워질 수 있었던 것 같아서 아주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3시간 동안 아주 좋은 활동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진짜 많이 보고 싶을 것 같아요.
■ 섬세하신 선생님께서 잘 이끌어 주셔서 더 편하게 임할 수 있었어요. 친구들과 헤어질 때 이 장면들이 많이 떠오를 것 같아요. 좋은 추억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친구들이랑 어색해서 별로 만족 못 했는데, 이번 활동으로 생각보다 훨씬 더 친해질 수 있어서 너무너무 좋은 시간이었다. 너무 의미 있었고 오늘을 평생 잊지 못할 것 같다.
■ 선생님도 온갖 노력을 해주시는 게 보여서 너무 감사했고, 친구들을 다시 한번 보고 몰랐던 것도 알게 되니까 아주 좋았고 다시 한번 이렇게 모이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정말 재미있었고 추천합니다.
■ 친구들과 서로 잘 알게 되는 기회가 되어서 좋았습니다. 이런 기회가 오면 다시 한번 하고 싶습니다. 친구들이 친해지고 싶어 한다는 걸 알아서 좋았습니다.
■ 친구들과 친해지기 어렵다고 생각한 나 자신이 이해가 안 되는 날이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더욱 가까워져 좋았다. 이러한 경험이 더 있으면 좋겠다.
■ 사실 이 프로그램을 한다는 것을 알기 전에 우리 학교에 아는 친구가 거의 없어서 정말 걱정했고, 새 친구들을 사귀어야 한다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을 하고 나서 많은 친구를 사귀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 선생님께서 아직 어색한 사이를 풀어주셔서 감사했다. 무표정인 친구들이지만 다들 알고 보니 너무 다정했다.
■ 새로운 학교에 오고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 어색하고 말 걸기 힘들었는데 이 활동을 기점으로 가까워진 것 같아 기쁘고 앞으로 친구들과 함께 1년을 잘 지낼 수 있을 것 같다.
■ 원래 반 친구 중에 친해지고 싶었던 친구들이 있었는데 말도 하고 친해지고 가까워진 것 같아서 기분이 좋았다. 매년 하면 좋겠다.
■ 친구들과 서로 알아가게 되면서 행복한 시간도 보냈지만, 무엇보다도 나 자신을 성찰해 보면서 감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오늘을 계기로 더 성장할 저 자신을 응원합니다.
■ 솔직히 중학교 때처럼 조용히만 살 줄 알았는데 이 프로그램으로 본성이 드러났던 것 같다. 다른 친구들에 대해 더 알게 된 것 같아서 기쁘다.
■ 처음에는 들어본 적 없는 프로그램이라 호기심이 많았는데 수업이 너무 재미있고 특히 평소에 말수 적은 친구들과 친해질 수 있어서 좋았다. 앞으로도 친구들과 잘 대화하는 방법을 배운 것 같다.
■ 친해지기 어려울 것 같은 친구들과도 이 프로그램을 통해 친해질 수 있게 되었다. 3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많이 친해진 것 같다.
■ 이 프로그램을 하게 되어 기쁘고 정말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어색한 친구랑도 서로 대화하는 계기가 되어 좋았다.
■ 반 친구들이 다 착해서 서로가 의견을 내면서 협동을 할 수 있어서 아주 좋았다. 이런 프로그램의 취지가 아주 좋고 도움이 되었다.
■ 수업 시간에 진도 나가기 바빠서 서로 얼굴 익힐 여유가 없었는데 시간을 가져서 좋았다.
■ 처음에는 단체상담이 조금 부담스러웠지만 서로 알게 되니 분위기가 풀려서 편했었다. 앞으로도 친구들이랑 말을 많이 해보려고 노력해야겠다.
■ 중학교에서 친하던 친구들이랑 다 떨어지고 그나마 학교에서 친한 친구들마저 같은 반이 되지 않아서 말을 못 걸고 복도에서 친한 친구들만 만났었는데 이번 기회로 반 친구들이랑 말할 기회가 생겨서 재미있었다.
■ 그냥 우리 반 애들이 어떠한 애들인지 이 프로그램이 아니면 이렇게 깊고 일찍 알기 힘들었을 것 같다.
■ 개학하고 3일 차에 친구들과의 관계가 너무 걱정되고 힘들었는데 프로그램을 통해 대화도 더 해보고 반 분위기가 좋아질 것 같아서 마음이 편해졌다. 만족스러운 시간이었다.
■ 너무 잘 대해주셔서 행복했고 친구들이랑 조금 더 친해진 것 같아서 아주 좋았다. 다양한 활동을 해서 지루하지도 않았고 너무 재미있었다.
■ 다른 친구들에게 다가가기 무서웠는데, 몇 명과 말을 트고 가까워진 느낌이라서 좋았습니다. 다 착하고 친절한 친구들이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 친구가 없었는데 여러 명 생겼다. 대. 만. 족!!
■ 반에 아는 친구가 없어서 올해는 혼자인가 싶었는데 이 프로그램을 통해 반 친구들과 얘기도 나누고 재미있게 활동해서 꽤 친해진 것 같아 좋았다.
■ 너무너무 좋았고 2학년 때도 하고 싶어요!! 오늘 하루 동안 잘 대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 반 친구들 처음 봤을 때 어색하고 낯설어 힘들었는데 3시간 동안 친구들과 재미있게 활동해서 정말 좋은 반 걸려서 감사한 마음이 들었고 앞으로 우리 반 친구들과 함께할 날이 기대된다.
■ 두려움이 있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가까워져 두려움도 해소되고 학교생활이 기대되기 시작했다. 내년에 후배들도 했으면 좋겠다.
■ 선생님께서 먼저 분위기를 풀어주시고 친근하게 다가와 주셔서 우리 반 모두 편하게 활동들을 즐길 수 있었던 것 같다. 또 학교생활 하면서 친구들에게 피해 주지 않고 감정에 대해 좀 더 신중히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을 것 같다.
■ 이런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이 너무 감사하다.
■ 내 감정을 표현하기 힘들 때가 많았는데 여기에서는 나도 모르게 얘기하고 같이 웃게 되어서 좋았다.
■ 처음 고등학교에 와서 긴장되고 걱정스러운 마음이 컸는데 이 프로그램을 통해 나처럼 생각하는 친구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긴장을 낮추게 되었다. 잘 알지 못했던 친구들에 대해 알게 되어 신선했고 그 친구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 서로 이해하게 되어서 좋았다. 앞으로 친구들과 더 친해지고 싶고 다음에 또 하고 싶다.
■ 쉬는 시간 말고 친구들과 얘기해 볼 시간이 적은데 이런 시간으로 친구들과 아주 친해져서 좋다.
■ 반 친구들과 다 같이 웃으며 활동하는 시간이 너무 즐거웠고, 우리 반 친구들 다 아주 좋았지만, 오늘을 계기로 더 좋아졌다. 앞으로 남은 기간에는 적극 다가가 볼 생각이다.
■ 아직 나만 반 아이들과 한마디도 안 해본 상태여서 힘들었는데 아직 친해지지는 못했더라도 말을 많이 해보아서 좋았다.
■ 소심한 친구들도 이런 반전미가 있는지 몰랐다. 그리고 나의 친구 관계도 더욱 좋아진 것 같아서 기뻤다. 앞으로 친하지 않은 친구들과 더 대화하고 싶어졌다.
■ 내 감정에 더 솔직해지고 잘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평소에 말을 나눠보지 못한 친구들에게 유쾌한 면이 있다는 걸 발견해서 앞으로 같이 보낼 시간이 기대된다. 프로그램 덕분에 즐거운 학교생활이 가능할 것 같다.
■ 이 활동을 하면서 친구들도 다 착하고 긍정적인 것 같아서 행복한 1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다.
■ 낯을 많이 가리는 성격이라 친구 사귀는데 걱정됐는데 친해진 것 같아서 기쁘다.
■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말하도록 이끌어 주셔서 금방 안심됐습니다. 모든 친구와 대화를 해볼 수 있어 좋았고 분위기가 많이 풀어져서 좋았습니다. 좋은 친구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알았습니다.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 선생님께서 너무나 따뜻하시고 포근하게 헤아려 주셔서 감사드려요. 친구들과 말하면서 눈을 마주칠 때 서로 각각 다른 예쁜 눈으로 소통했는데 이런 아이 콘택트로 감정이나 기분들이 느껴지니 만감이 교차하는 기분이어서 너무 즐거웠고 오랜만에 소통하는 시간이어서 뜻깊고 내면이 더욱 단단해지게 된 것 같아서 너무 행복했습니다.
■ 제가 엄청난 내 향인 이어서 매년 친구가 얼마 없었는데 고1부터 선생님 때문에 동기를 얻어 친구들에게 말도 걸고 친구도 사귀어 너무 행복했고, 무섭게 보였던 친구는 마음이 누구보다 따뜻하다는 것을 처음으로 느꼈고 앞으로 남은 사회생활에도 선생님을 떠올리며 먼저 다가가는 사람이 되겠다고 다짐합니다.
■ 해도 크게 변할 게 없을 줄 알았는데, 많은 친구를 알게 된 것 같아서 정말 뜻깊었다. 친해지지 못할 것 같았던 친구들과도 대화할 주제가 많다는 걸 알게 되었다.
■ 다가가기 어려워 보였던 친구도, 어울릴 일이 없어 보였던 친구도, 이번 기회를 통해 대화도 나누어 보고 깊이 있는 대화를 통해 서로 더욱더 알아가는 시간이었다는 느낌이 들어 인상 깊었다. 앞으로도 이러한 분위기가 반에서 유지되도록 많이 노력하고 다가가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 한 번도 이야기 나누지 못했던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에 대해 알게 되어 값진 시간이었다. 편안하고 즐거운 분위기였고, 서로에 관해 소개하면서 나에 대해 것들도 좀 더 생각해보게 되었다. 앞으로 친구들과 행복해질 미래가 기대된다.
■ 즐거웠고 분위기가 한결 더 편안해진 것 같다. 이 수업 이후 반 분위기가 너무 궁금하고 몇 개의 무리가 아닌 한 무리로 지낼 수 있게 될 것 같아 상상만으로도 행복하다.
■ 차갑고 삭막하던 학급에 온기와 생기를 불어넣어 주시는 선생님의 교육이 아주 행복했고 죽마고우가 되고 싶은 친구를 알게 되어 인상 깊었다. 또한, 하루하루 내일이 기대되고 동기부여가 되어 꿈을 이룰 수 있을 것 같다.
■ 처음으로 제대로 된 소통을 하니 즐거웠다. 모두 좋은 친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이렇게 좋은 활동을 해서 너무나 만족스럽다. 친구들과 벌써 친해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친구들 사이에서 느낄 수 있는 여러 가지 감정들에 대해 알아볼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었다. 이런 활동 많이 하면 좋을 것 같다.
■ 우리 반 친구들과 더 가까워질 수 있었던 것 같다. 선생님께서 친절하게 지도해 주셨고 앞으로도 이런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었으면 좋겠고 친구들과 더욱 잘 지낼 수 있을 것 같다.
■ 어색했던 친구들과 어떻게 친해져야 하나 고민이 많았었는데 다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던 것처럼 모두가 다 친해질 수 있었고 한 명 한 명 모두가 빠짐없이 좋은 친구들과 같은 반이 된 것 같아 다행인 것 같고 이 프로그램에 아주 고마운 것 같다.
◇ 활동 사진



용인홍천고등학교
나·너 첫걸음: 관계의 문을 열다
대인관계 관련 집단 상담
◇ 대상 : 용인홍천고등학교 1학년 26그룹
◇ 운영기간 : 2026년 3월 5일~6일 3차시
◇ 운영장소 : 용인홍천고등학교 교내
◇ 내용 : '대인관계'와 관련된 집단상담 프로그램 진행
◇ 프로그램 만족도
◇ 아이들 소감문
■ 새 학기라 걱정이 많이 되었는데 좋은 프로그램으로 다 같이 친해지고 웃을 수 있어서 좋았다. 이렇게 많이 웃었던 게 언제였지 할 만큼 재미있었다. 이렇게 좋은 시간 선물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소중한 시간 할애해서 와주셔서 감사해요.
■ 말을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친구들과 이야기를 할 수 있어서 좋았고 오늘 이 시간을 계기로 더 친해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이런 시간을 마련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오늘 이 시간처럼 많은 친구와 즐겁게 학교생활을 해볼게요! 이런 프로그램이 끝난다고 생각하니 너무 아쉽고 또 하고 싶어요.
■ 어색할까 봐 많이 걱정하고 있었는데 그 걱정이 무색하게 행복한 경험이 된 것 같다. 오늘의 기억이 이 학교를 졸업할 때도 생각날 것 같은 소중한 경험이 되었다. 앞으로도 친구들이랑 잘 지낼게요. 감사했어요.
■ 힘든 일이 있을 때 오늘의 기억을 통해 버텨갈 디딤돌이 될 것 같습니다. 사람과 어울리는 것을 어려워하고 부족한 저지만 그런 모습 또한 솔직하게 드러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사랑스러운 친구들과 1년 내내 사이좋게 지내고 싶네요.
■ 몰랐던 점을 새롭게 알게 되어서 좋았고, 기회가 된다면 다음에 또 하고 싶어요.
■ 개학하고 이틀 동안 반 친구들이랑 한마디도 못하고 밥도 혼자 먹어서 우울했었는데, 오늘 이 시간을 통해 친구들이랑 많이 가까워질 수 있었던 것 같아서 아주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3시간 동안 아주 좋은 활동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진짜 많이 보고 싶을 것 같아요.
■ 섬세하신 선생님께서 잘 이끌어 주셔서 더 편하게 임할 수 있었어요. 친구들과 헤어질 때 이 장면들이 많이 떠오를 것 같아요. 좋은 추억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친구들이랑 어색해서 별로 만족 못 했는데, 이번 활동으로 생각보다 훨씬 더 친해질 수 있어서 너무너무 좋은 시간이었다. 너무 의미 있었고 오늘을 평생 잊지 못할 것 같다.
■ 선생님도 온갖 노력을 해주시는 게 보여서 너무 감사했고, 친구들을 다시 한번 보고 몰랐던 것도 알게 되니까 아주 좋았고 다시 한번 이렇게 모이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정말 재미있었고 추천합니다.
■ 친구들과 서로 잘 알게 되는 기회가 되어서 좋았습니다. 이런 기회가 오면 다시 한번 하고 싶습니다. 친구들이 친해지고 싶어 한다는 걸 알아서 좋았습니다.
■ 친구들과 친해지기 어렵다고 생각한 나 자신이 이해가 안 되는 날이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더욱 가까워져 좋았다. 이러한 경험이 더 있으면 좋겠다.
■ 사실 이 프로그램을 한다는 것을 알기 전에 우리 학교에 아는 친구가 거의 없어서 정말 걱정했고, 새 친구들을 사귀어야 한다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을 하고 나서 많은 친구를 사귀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 선생님께서 아직 어색한 사이를 풀어주셔서 감사했다. 무표정인 친구들이지만 다들 알고 보니 너무 다정했다.
■ 새로운 학교에 오고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 어색하고 말 걸기 힘들었는데 이 활동을 기점으로 가까워진 것 같아 기쁘고 앞으로 친구들과 함께 1년을 잘 지낼 수 있을 것 같다.
■ 원래 반 친구 중에 친해지고 싶었던 친구들이 있었는데 말도 하고 친해지고 가까워진 것 같아서 기분이 좋았다. 매년 하면 좋겠다.
■ 친구들과 서로 알아가게 되면서 행복한 시간도 보냈지만, 무엇보다도 나 자신을 성찰해 보면서 감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오늘을 계기로 더 성장할 저 자신을 응원합니다.
■ 솔직히 중학교 때처럼 조용히만 살 줄 알았는데 이 프로그램으로 본성이 드러났던 것 같다. 다른 친구들에 대해 더 알게 된 것 같아서 기쁘다.
■ 처음에는 들어본 적 없는 프로그램이라 호기심이 많았는데 수업이 너무 재미있고 특히 평소에 말수 적은 친구들과 친해질 수 있어서 좋았다. 앞으로도 친구들과 잘 대화하는 방법을 배운 것 같다.
■ 친해지기 어려울 것 같은 친구들과도 이 프로그램을 통해 친해질 수 있게 되었다. 3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많이 친해진 것 같다.
■ 이 프로그램을 하게 되어 기쁘고 정말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어색한 친구랑도 서로 대화하는 계기가 되어 좋았다.
■ 반 친구들이 다 착해서 서로가 의견을 내면서 협동을 할 수 있어서 아주 좋았다. 이런 프로그램의 취지가 아주 좋고 도움이 되었다.
■ 수업 시간에 진도 나가기 바빠서 서로 얼굴 익힐 여유가 없었는데 시간을 가져서 좋았다.
■ 처음에는 단체상담이 조금 부담스러웠지만 서로 알게 되니 분위기가 풀려서 편했었다. 앞으로도 친구들이랑 말을 많이 해보려고 노력해야겠다.
■ 중학교에서 친하던 친구들이랑 다 떨어지고 그나마 학교에서 친한 친구들마저 같은 반이 되지 않아서 말을 못 걸고 복도에서 친한 친구들만 만났었는데 이번 기회로 반 친구들이랑 말할 기회가 생겨서 재미있었다.
■ 그냥 우리 반 애들이 어떠한 애들인지 이 프로그램이 아니면 이렇게 깊고 일찍 알기 힘들었을 것 같다.
■ 개학하고 3일 차에 친구들과의 관계가 너무 걱정되고 힘들었는데 프로그램을 통해 대화도 더 해보고 반 분위기가 좋아질 것 같아서 마음이 편해졌다. 만족스러운 시간이었다.
■ 너무 잘 대해주셔서 행복했고 친구들이랑 조금 더 친해진 것 같아서 아주 좋았다. 다양한 활동을 해서 지루하지도 않았고 너무 재미있었다.
■ 다른 친구들에게 다가가기 무서웠는데, 몇 명과 말을 트고 가까워진 느낌이라서 좋았습니다. 다 착하고 친절한 친구들이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 친구가 없었는데 여러 명 생겼다. 대. 만. 족!!
■ 반에 아는 친구가 없어서 올해는 혼자인가 싶었는데 이 프로그램을 통해 반 친구들과 얘기도 나누고 재미있게 활동해서 꽤 친해진 것 같아 좋았다.
■ 너무너무 좋았고 2학년 때도 하고 싶어요!! 오늘 하루 동안 잘 대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 반 친구들 처음 봤을 때 어색하고 낯설어 힘들었는데 3시간 동안 친구들과 재미있게 활동해서 정말 좋은 반 걸려서 감사한 마음이 들었고 앞으로 우리 반 친구들과 함께할 날이 기대된다.
■ 두려움이 있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가까워져 두려움도 해소되고 학교생활이 기대되기 시작했다. 내년에 후배들도 했으면 좋겠다.
■ 선생님께서 먼저 분위기를 풀어주시고 친근하게 다가와 주셔서 우리 반 모두 편하게 활동들을 즐길 수 있었던 것 같다. 또 학교생활 하면서 친구들에게 피해 주지 않고 감정에 대해 좀 더 신중히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을 것 같다.
■ 이런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이 너무 감사하다.
■ 내 감정을 표현하기 힘들 때가 많았는데 여기에서는 나도 모르게 얘기하고 같이 웃게 되어서 좋았다.
■ 처음 고등학교에 와서 긴장되고 걱정스러운 마음이 컸는데 이 프로그램을 통해 나처럼 생각하는 친구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긴장을 낮추게 되었다. 잘 알지 못했던 친구들에 대해 알게 되어 신선했고 그 친구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 서로 이해하게 되어서 좋았다. 앞으로 친구들과 더 친해지고 싶고 다음에 또 하고 싶다.
■ 쉬는 시간 말고 친구들과 얘기해 볼 시간이 적은데 이런 시간으로 친구들과 아주 친해져서 좋다.
■ 반 친구들과 다 같이 웃으며 활동하는 시간이 너무 즐거웠고, 우리 반 친구들 다 아주 좋았지만, 오늘을 계기로 더 좋아졌다. 앞으로 남은 기간에는 적극 다가가 볼 생각이다.
■ 아직 나만 반 아이들과 한마디도 안 해본 상태여서 힘들었는데 아직 친해지지는 못했더라도 말을 많이 해보아서 좋았다.
■ 소심한 친구들도 이런 반전미가 있는지 몰랐다. 그리고 나의 친구 관계도 더욱 좋아진 것 같아서 기뻤다. 앞으로 친하지 않은 친구들과 더 대화하고 싶어졌다.
■ 내 감정에 더 솔직해지고 잘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평소에 말을 나눠보지 못한 친구들에게 유쾌한 면이 있다는 걸 발견해서 앞으로 같이 보낼 시간이 기대된다. 프로그램 덕분에 즐거운 학교생활이 가능할 것 같다.
■ 이 활동을 하면서 친구들도 다 착하고 긍정적인 것 같아서 행복한 1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다.
■ 낯을 많이 가리는 성격이라 친구 사귀는데 걱정됐는데 친해진 것 같아서 기쁘다.
■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말하도록 이끌어 주셔서 금방 안심됐습니다. 모든 친구와 대화를 해볼 수 있어 좋았고 분위기가 많이 풀어져서 좋았습니다. 좋은 친구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알았습니다.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 선생님께서 너무나 따뜻하시고 포근하게 헤아려 주셔서 감사드려요. 친구들과 말하면서 눈을 마주칠 때 서로 각각 다른 예쁜 눈으로 소통했는데 이런 아이 콘택트로 감정이나 기분들이 느껴지니 만감이 교차하는 기분이어서 너무 즐거웠고 오랜만에 소통하는 시간이어서 뜻깊고 내면이 더욱 단단해지게 된 것 같아서 너무 행복했습니다.
■ 제가 엄청난 내 향인 이어서 매년 친구가 얼마 없었는데 고1부터 선생님 때문에 동기를 얻어 친구들에게 말도 걸고 친구도 사귀어 너무 행복했고, 무섭게 보였던 친구는 마음이 누구보다 따뜻하다는 것을 처음으로 느꼈고 앞으로 남은 사회생활에도 선생님을 떠올리며 먼저 다가가는 사람이 되겠다고 다짐합니다.
■ 해도 크게 변할 게 없을 줄 알았는데, 많은 친구를 알게 된 것 같아서 정말 뜻깊었다. 친해지지 못할 것 같았던 친구들과도 대화할 주제가 많다는 걸 알게 되었다.
■ 다가가기 어려워 보였던 친구도, 어울릴 일이 없어 보였던 친구도, 이번 기회를 통해 대화도 나누어 보고 깊이 있는 대화를 통해 서로 더욱더 알아가는 시간이었다는 느낌이 들어 인상 깊었다. 앞으로도 이러한 분위기가 반에서 유지되도록 많이 노력하고 다가가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 한 번도 이야기 나누지 못했던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에 대해 알게 되어 값진 시간이었다. 편안하고 즐거운 분위기였고, 서로에 관해 소개하면서 나에 대해 것들도 좀 더 생각해보게 되었다. 앞으로 친구들과 행복해질 미래가 기대된다.
■ 즐거웠고 분위기가 한결 더 편안해진 것 같다. 이 수업 이후 반 분위기가 너무 궁금하고 몇 개의 무리가 아닌 한 무리로 지낼 수 있게 될 것 같아 상상만으로도 행복하다.
■ 차갑고 삭막하던 학급에 온기와 생기를 불어넣어 주시는 선생님의 교육이 아주 행복했고 죽마고우가 되고 싶은 친구를 알게 되어 인상 깊었다. 또한, 하루하루 내일이 기대되고 동기부여가 되어 꿈을 이룰 수 있을 것 같다.
■ 처음으로 제대로 된 소통을 하니 즐거웠다. 모두 좋은 친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이렇게 좋은 활동을 해서 너무나 만족스럽다. 친구들과 벌써 친해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친구들 사이에서 느낄 수 있는 여러 가지 감정들에 대해 알아볼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었다. 이런 활동 많이 하면 좋을 것 같다.
■ 우리 반 친구들과 더 가까워질 수 있었던 것 같다. 선생님께서 친절하게 지도해 주셨고 앞으로도 이런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었으면 좋겠고 친구들과 더욱 잘 지낼 수 있을 것 같다.
■ 어색했던 친구들과 어떻게 친해져야 하나 고민이 많았었는데 다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던 것처럼 모두가 다 친해질 수 있었고 한 명 한 명 모두가 빠짐없이 좋은 친구들과 같은 반이 된 것 같아 다행인 것 같고 이 프로그램에 아주 고마운 것 같다.
◇ 활동 사진